📎

메일팩 스토리

Our Vision

고민없이 선택할 수 있는 의식 있는 대안
우리는 모두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가방을 구매합니다. 그게 입생로랑 핸드백일 수도 있고, 구찌 파우치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가격의 에코백으로도 자신의 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메일팩은 에코백의 진정한 가치가, 제품의 존재 가치와 '의식 있음'이 연결될 때 생긴다고 믿습니다. 모두가 처음에는 환경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에코백을 소비했지만, 이제는 예쁜 디자인을 보여주는 패션 아이템처럼 소비하고 있습니다. 에코백의 시작인 친환경 의식에서 멀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쓸만한 가방' & '의식 있는 메세지'를 연결해야 유의미한 제품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메일팩이 표현하는 '의식 있음'은 친환경을 넘어 더 나은 사회・문화적 의식을 뜻합니다. 메일팩은 친환경, 동물권, 기후변화의식, 젠더이퀄리티 등의 감수성을 시즌 프로젝트를 통해 시각 언어적으로 표현할 계획입니다. 생각해보면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비건이 동물해방을 표하고, 섬세한 젠더 감수성을 가진 건 너무 당연한 얘기입니다. 이런 각각의 가치관은 모두 연결된 사회문화 의식이기 때문입니다.
메일팩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개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가방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쓸만한 가방, 의식 있는 소비. 이 둘의 기분 좋은 균형을 통해 세상에 의미 있는 브랜드로 존재할 것입니다.

Our Story

우리가 생각하는 친환경 제품에는 스테레오타입이 있습니다. 초록색 컬러를 사용하며, 지루하고 고루한 디자인으로, 비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환경을 생각하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부분이 달라져야합니다. 메일팩은 친환경 브랜드의 이미지를 새롭게 정의하고 싶습니다. 친환경 제품도 세련되어 예쁠 수 있는 것이고, 친환경 제품이어도 합리적인 가격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메일팩은 4가지로 환경적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메일팩은 제품에 사용하는 모든 소재를 까다롭게 선별하여 사용합니다. 가장 큰 특징인 친환경 종이원단은 FSC COC인증을 받은 원단입니다. 이는 환경과 윤리적 노동권을 위한 인증을 뜻합니다. 불법으로 벌채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으로 잘 보존된 산림 (Well managed, certificated forests)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메일팩은 이 종이원단과 친환경 부직포를 천연 라텍스로 접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부직포는 별도의 화학물질 첨가없이 오직 열과 압력으로 만든 섬유이기 때문에, 질기고 가벼우며 방수성이 뛰어난 자연 친화적 소재입니다.
(''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 내용이 펼쳐집니다.)
소재의 친환경성 더 알아보기
두번째, 메일팩의 디자인은 산업쓰레기가 거의 나오지 않는 제로 웨이스트 디자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방을 만드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Loss’(자투리)가 발생합니다. 이 자투리들은 재활용하기 어려워 모두 산업쓰레기가 됩니다. 메일팩은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Loss(자투리)가 가장 적게 나오는 형태인 사각형으로 디자인했습니다. 제품의 형태를 모두 사각형으로 디자인하여 ‘Loss’를 최소화했습니다. 실제로 메일팩 제품은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가 정말 적습니다. 제품의 기획단계부터 제로-웨이스트를 고려한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 내용이 펼쳐집니다.)
제로 웨이스트 디자인 (Zero-waste Desgin) 더 알아보기
세번째,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자투리 원단을 활용하기 위해 지갑 만들기 체험을 진행합니다. 메일팩 플래그쉽 스토어에서는 자투리 원단으로 간단한 형태의 카드지갑을 만들 수 있는데, 이는 자투리 원단을 활용하기 위해 고안한 무료 체험입니다. 지갑 만들기 체험은 버려질 수 있는 자투리 원단을 활용하면서 동시에, 카드지갑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원단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ㅈ로 많은 고객분들이 플래그쉽스토어에 방문하여 만들면서, 직접 만든 카드지갑은 하나의 제품으로서 애용합니다. 지갑 만들기 체험은 제로 웨이스트를 실현하면서 동시에, 원단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 내용이 펼쳐집니다.)
지갑 만들기 체험 더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환경부담을 최소화한 패키지로 친환경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메일팩의 제품 패키지는 종이로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닐 패키지 기성품을 사용하면 더 저렴하고, 더 간편하지만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종이 박스에 배송할 때도 실이 삽입된 종이테이프를 사용합니다. 일반 종이테이프와 달리 안에 실이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습니다. 환경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쓰고 있습니다.
(''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 내용이 펼쳐집니다.)
환경부담을 최소화하는 패키지 더 알아보기
위와같이 메일팩은 이미지뿐인 친환경이 아니라,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누구나 하나쯤은 갖고 있는 에코백이 가장 만들기 쉬운 판촉물이 아닌, 또 다른 방향의 에코가 되길 기대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mailPack Design Philosophy

메일팩은 가방뿐만 아니라, 공간 기획, 포장방식, 고객 경험 등 경계를 두지 않고 유·무형의 가치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최대한 '디자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디자인이 원형에서 하나씩 하나씩 추가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면, 메일팩은 기능을 최대한 덜어내 최소한의 형태만을 남깁니다.
이렇게 계속 덜어내다 보면, 결국 가장 가볍고 익숙한 것들만 남습니다. 메일팩은 이런 예상할 수 있는 익숙함 속에서 예상치 못한 계몽의 순간들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구절은 메일팩이 항상 생각하는 글귀입니다.
자연스럽되 거칠지 않고 아름답되 요란스럽지 않으며 실용적이되 천박하지 않고 조화롭되 인공적이지 않은* *인용: 천명관, 고래, <문학동네>, p393

How mailPack made

일반적인 가방과 달리 메일팩은 접어서 사용하는 가방이기 때문에, 가방 봉재기술과 종이 가공 기술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 절차가 많고 고려사항이 많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종이 원단은 상처가 잘 나고 주름이 한번 생기면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드는 모든 과정에서 주의깊게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종이는 나무에서 채취하기 때문에 나무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이때 나무를 채취한 계절에 따라 가공 정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습도가 높은 여름에 채취한 종이는 가공시에 압력을 더 강하게 주며, 건조한 겨울에 채취한 종이는 압력을 더 약하게 조절합니다. 이 부분을 잘 조절하지 않으면 가방을 사용하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 때문에, 메일팩은 카피가 어렵습니다.

Paper Fabric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에코백이 사실은 전혀 에코가 아니라는 논쟁이 외국에서는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너무 당연하게 에코백을 구매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기업, 브랜드가 판촉물로 사용하며, 제작-판매를 홍보하고 있는 이 상황이 오히려 환경에 더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에코백’의 아이러니를 담론화하고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면은 실제로 화학물질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또 동시에 물을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에코백은 제조 유통과정에서 비닐봉투의 약 150배에 달하는 이산화탄소를 내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메일팩은 의도적으로 면 대신 종이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메일팩이 사용하는 종이는 지속 가능한 산림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 원단입니다. 놀랍게도 방수가 되며, 절대 찢어지지 않습니다. 종이로 만들었기에, 시간이 흐를수록 특유의 질감과 자연스러운 주름은 더 매력적인 깊이로 다가올 겁니다.

Durability

놀랍게도! 성인 남자 완력으로도 절대 찢어지지 않습니다.
내구성

Water Resistant

또한 발수코팅이 아니라 원단 자체의 고밀도 조직으로 *투습방수가 됩니다. 마치 젖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물이 내부로 투과하지 못하며, 원단의 변형도 전혀 없습니다.
*투습방수: 습기는 통과하지만, 액체는 통과하지 못하는 성질
방수성

Aging

이 원단은 종이로 만들었기에, 시간이 흐를수록 특유의 질감과 자연스러운 주름이 더 매력적인 깊이가 됩니다.
에이징

Care Instruction

일반적인 오염은 물티슈, 지우개로 가볍게 닦아주세요. 가벼운 오염은 지우개가 정말 잘 지워진답니다.
세탁기를 이용한 기계 세탁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제품이 물에 약하지 않지만, 기계세탁시 스크래치와 주름이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구매 초기에는 내부에서 천연 라텍스 고무본드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시면 2~3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 내용이 펼쳐집니다.)
원단에 대해 더 알아보기

Product List